허난설헌은 1563년 강원도 강릉에서 동지중추부사를 지낸 허엽과 그의 부인 강릉김씨 김광」철의 딸 사이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양천, 본명은 초희이고, 자는 경번, 호는 난설헌이다. 허봉은 친오빠이며 홍길동전의 저자 교산 허균은 남동생이다. 당시 여성 중 이름과 자가 전하는 몇 안 되는 인물이다.
그리고문학에 대해서 어떻게 자신의 태도와 생각이 변화하게 됐는지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Ⅱ. 본론
1. 구비문학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이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우리 내 삶에서 오랫동안 곁에 있어준 오래된 친구와도 같은 존재이다.
문학의 사상기초」, 중국어문학 제15집, 1988, p.121).
3. 문장론
문장에 대해 그는 “근본을 세우고 난 후에 문장이 생긴다.” “문장이란 도의 그릇이다.” 이러한 고문, 성리학의 기본입장을 지지했다. 그는 독서는 근본을 탐구하고 도의 연원을 찾는 길잡이라는 입장을 고수했
그리고 강원도지방이나 기호지방 및 서울에서 더러 수집되는 것은 결혼과 이사 등으로 인해 경상도에서 전파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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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여성가사
여성가사는 다른 문학에 비해 작품의 연대와 작가가 불분명하고, 전하는 기록도 미흡하기 때문에 작품 그 자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
문학 개념 속에 포용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나 연주를 하는 행위를 포괄하여 미술이나 음악이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논리다.
문학을 텍스트보다 행위로 보는 시각은 ꡐ작품ꡑ 및 ꡐ양식ꡑ에 대한 유연한 사고를 겨냥한다. 언어를 통해 삶을 표현하는 행위에 특정
Ⅰ.서론
조선조 가부장제 사회는 여성들에게 三從之道와 七去之惡을 강조했을 뿐 개인적인 능력 개발이나 사회생활을 엄격히 차단하였으므로 여성의 문예 활동은 폐쇄되어 있었고 사대부 남성의 것, 한문학만을 문학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여류시인의 대부분을 이루
그리고 학자들은 歌詞와 歌辭의 명 칭을 가지고 서로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長歌란 용어는 경기체가, 속요, 악장, 가사, 장시조 등, 가곡으로 불려지는 긴 노래를 모두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노래의 長短을 구별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특히 지봉유설에 보면 악장과 경기
그리고 잇달아 여러 사화가 일어나고 권력투쟁이 격화되어 정치싸움은 절정에 이르렀다. 여기서 파생한 것이 당론이다.
또한 195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정치와 사회의 혼란이 이를 데 없이 심해져서 전통사회는 뿌리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민생고는 참담하기 짝이 없었고, 서얼금고는 더욱 가혹